[제 1장 총칙]
제 1조(목적)
이 약관은 (주)디버에서 운영하는 디포스트 서비스 사용과 관련하여 귀하와 당사 간의 권리, 의무 및 책임 사항, 서비스 이용에 따른 조건 및 절차 등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합니다.
제 2조(용어의 정의)
본 이용 약관에서 달리 정의되거나 문맥상 다른 의미가 아닌 한 아래의 정의 및 해석 규정이 적용됩니다.
- "디포스트"는 건물 내 위치하여 택배, 퀵, 등기 및 일반 우편의 수/발신, 기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간 서비스입니다.
- "접근매체"란 전자금융거래에 있어서 거래 지시를 하거나 이용자 및 거래 내용의 진실성과 정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수단 또는 정보로서 전자금융거래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당사에 등록한 아이디 및 비밀번호 또는 기타 당사가 지정한 수단을 말합니다.
- "택배"라 함은 고객의 요청에 따라 운송물을 고객(송화인)이 가입한 디포스트 지점에서 수탁하여 고객(수화인)의 주택, 사무실 또는 기타의 장소까지 운송하여 인도하는 것을 말합니다.
- "퀵"이라 함은 고객의 요청에 따라 운송물을 자사 디버를 통해 고객(송화인)의 주택, 사무실 또는 기타 장소에서 수탁하여 고객(수화인)의 주택, 사무실 또는 기타의 장소까지 빠른 시간내 운송하여 인도하는 것을 말합니다.
- "송하인"이라 함은 물품을 위탁한 자로서 운송장에 운송물의 발송자로 기재하는 자를 말합니다.
- "수하인"이라 함은 고객이 운송장에 운송물의 수령자로 지정하여 기재하는 자를 말합니다.
- "손해배상한도액"이라 함은 운송물의 멸실, 훼손 또는 연착시에 당사가 배상할 수 있는 최고한도액을 말합니다. 다만, "손해배상한도액"은 고객이 접수시에 운송물의 가액을 기재한 경우에 한하여 적용됩니다.
- "약관"은 본 이용약관을 의미하며, 수정되거나 보충될 수 있습니다.
제 3조(약관의 효력과 개정)
- 이 약관은 이용자에게 고시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합니다.
- 이 약관의 내용은 이용자가 알 수 있도록 디포스트(dpost.co.kr)에 게시합니다.
- 당사는 약관의 규제 등에 관한 법률, 전자거래기본법, 전자서명법,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등에 관한 법률, 소비자보호법 등 관련 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.
- 당사가 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 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 약관과 함께 디포스트에 적용 7일 이전부터 적용 전일까지 공지합니다. 다만, 이용자에게 불리한 약관의 개정의 경우에는 30일 이상의 사전 유예기간을 두고 공지합니다.
- 제 4항에 따라 공지된 적용일자 이후에 회원이 당사의 서비스를 계속 이용하는 경우, 회사는 회원이 개정된 약관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. 개정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는 회원은 언제든지 자유롭게 서비스를 탈퇴할 수 있습니다.
-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전기통신사업법,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기본법,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등에 관한 법률,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,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련 법령의 규정과 일반적인 상관례에 의합니다.
제 4조(회원가입)
- 이용자는 당사가 정한 가입 양식에 따라 회원 정보를 기입한 후 약관에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함으로서 회원가입을 신청합니다.
- 회원가입 시 약관은 디포스트 서비스 약관을 따릅니다.
- 당사는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사업자 등록번호, 업체명을 추가로 수집 및 활용 할 수 있습니다.
- 당사는 회원가입을 신청한 이용자 중 다음 각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회원으로 등록합니다.
- 타인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하였을 경우
- 등록 내용에 허위, 기재누락, 오기가 있는 경우
- 사회의 안녕과 질서 혹은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하였을 경우
- 타인의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, 정보를 도용한 경우
- 이미 가입된 회원과 전화번호나 전자우편주소가 동일한 경우
- 기타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당사의 서비스에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
제 5조(회원 탈퇴 및 자격 상실 등)
- 회원은 당사에 특정 조건에 부합할 때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요건 충족시 당사는 즉시 회원탈퇴를 처리합니다.
- 회원이 다음 각 호에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당사는 회원 자격을 제한 및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.
- 회원 가입 신청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
- 다른 사람의 당사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거래 질서를 위협하는 경우
- 당사를 이용하여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
제 6조(회원에 대한 통지)
- 당사가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에 당사에 제출한 전자우편주소 또는 휴대전화번호 등을 활용하여 통지할 수 있습니다.
- 당사는 불특정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1주일 이상 홈페이지에 게시함으로서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.
제 7조(서비스제공)
- 당사는 홈페이지 내용이 변경이 필요하다고 판단이 될 경우, 변경 또는 내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.
- 서비스 약관의 변경으로 이용자의 사용에 심각한 저해를 가할 수 있다고 판단될 경우, 당사는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 사항으로 게시합니다.
제 8조(서비스 이용 및 제한)
- 서비스 이용은 당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, 중단 없이 서비스를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.
- 정보통신시설의 보수 점검·교체 및 고장,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할 경우 또는 시스템 장애,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 이용이 지장이 있는 경우 서비스 이용의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하여 제한할 수 있습니다.
- 당사와 계약한 운송(택배/퀵) 업체가 불가피한 사유로 서비스 제공이 어려울 경우 일부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.
제 9조(서비스 이용 요금)
당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유료로 제공됩니다. 요금이 변동이 있거나, 시범서비스 등 일부 무료서비스가 제공될 경우 사전에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사항에 해당 내용을 게시합니다.
제 10조(개인정보 보호 정책)
- 당사는 이용자의 정보수집 시 서비스 제공 이행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합니다. 다음 사항을 필수로 하며 그 외 사항은 선택사항으로 합니다.
- 이메일
- 비밀번호
- 성명
- 전화번호
- 이용지점
- 본인증연계정보(CI)
- 기타 회사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
- 당사는 이용자의 개인식별이 가능한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때에는 반드시 당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습니다.
- 제공된 개인정보는 당해 이용자의 동의없이 목적 외의 이용이나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으며,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당사가 집니다. 다만 통계작성, 학술연구,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,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.
- 당사는 관계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 개인정보의 보호, 관리를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, 회사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해당 내용을 게시하며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 및 회사의 “개인정보처리방침”이 적용됩니다. 또한 회사의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노출된 정보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.
- 당사는 제2항과 제3항에 의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관리 책임자의 신원(소속, 성명 및 전화번호, 기타 연락처), 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, 제3자에 대한 정보제공 관련사항(제공받는 자, 제공목적 및 제공할 정보의 내용) 등 정보통신만 이용 촉진 등에 관한 법률 제16조 제3항이 규정한 사항을 미리 명시하거나, 고지해야 하며 이용자는 언제든지 이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.
- 이용자는 언제든지 당사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해 열람 및 오류정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, 당사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의무를 집니다. 이용자가 오류의 정정을 요구한 경우에는 당사는 그 오류를 정정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지 않습니다.
- 당사의 개인정보를 제공받은 제3자는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는 목적을 달성한 때에는 당해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.
제 11조(당사의 의무)
- 당사는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고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이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, 안정적으로 재화, 용역을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.
- 당사는 이용자가 안전하게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자의 개인정보(신용정보포함) 보호를 위한 보안 시스템을 갖추어야 합니다.
- 당사는 이용자의 선택적 동의가 없을 시, 영리목적의 광고성 전자 우편을 발송하지 않습니다.
제 12조(회원 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의무)
-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.
- 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됩니다.
- 회원이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 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당사에 통보하고 당사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.
제 13조(이용자의 의무)
- 이용자는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.
- 신청 또는 변경시 허위내용의 등록
- 당사가 제공하는 이용방법에 의하지 아니하고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디포스트를 이용하거나 시스템에 접근하는 행위
- 당사에 게시된 정보의 변경
- 당사가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(컴퓨터 프로그램 등)의 송신 또는 게시
- 당사 및 제3자의 지적재산권 등 권리에 침해
- 당사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
-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, 화상,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사이트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
- 사실관계를 왜곡하는 정보제공 행위 등 기타 당사가 부적절하다고 판단하는 행위
- 이용 의사 없이 디포스트 접수 시스템을 이용하는 행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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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 14조(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)
- 당사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당사에 귀속합니다.
- 이용자는 당사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당사의 사전 승낙없이 복제, 송신, 출판, 배포,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.
제 15조(사고발생시의 조치)
- 당사는 운송물의 수탁 후부터 인도 전까지 전부 멸실을 발견할 때에는 지체없이 그 사실을 고객에 통지합니다.
- 당사는 운송 중에 발생한 운송물의 멸실, 훼손 또는 연착에 다하여 고객의 청구가 있으면 그 발생한 날로부터 180일에 한하여 사고증명서를 발행합니다.
제 16조(책임의 시작)
운송물의 멸실, 훼손에 관한 사업자의 책임은 운송물을 고객으로부터 수탁한 때로부터 시작됩니다.
제17조(손해배상)
- 전부 또는 일부 멸실된 때: 운송장에 기재된 운송물의 가액을 기준으로 산정한 손해액(최대 50만원) 지급
- 훼손된 때
- 수선이 가능한 경우: 수선해 줌
- 수선이 불가능한 경우: 제 1호에 의함
3. 일부 멸실 및 훼손되지 않았을 때
- 가. 일반적인 경우: 운송장에 기재한 운임액의 50%를 곱한 금액의 지급. 다만, 운송장 기재 운임액의 200%를 한도로 함.
제 18조(면책조항)
- 당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.
- 당사는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수익을 상실한 것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으며 그 밖에 서비스를 통하여 얻은 자료로 인한 손해에 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.
- 당사는 회원이 서비스에 기재한 정보, 자료, 사실의 신뢰도, 정확성 등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.
제 19조(분쟁해결)
- 당사는 이용자가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하고 그 피해를 보상처리하기 위하여 피해 보상처리조직을 설치, 운영합니다.
- 당사는 이용자로부터 제출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은 우선적으로 그 사항을 처리합니다. 다만,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즉시 통보해드립니다.
제 20조(재판권 및 준거법)
- 당사와 이용자 간에 발생한 분재에 관한 소송은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제기할 수 있습니다.
- 당사와 이용자 간에 제기된 소송에는 대한민국법을 적용합니다.